티스토리 뷰


먼저 미리 밝혀둘 점은
첫번째, 이 글을 작성하면서 정확하고 오차없는 글 작성을 위해서 Windows 7 Ultimate, Windows XP SP3 두 대에서 동시에 작업했음을 알려드립니다. 우분투까지 테스트 할 수 있었으면 좋겠지만, 회사 사무실에는 저 두대의 개발환경밖에 존재하지 않으므로 참고하세요 ^^ 리눅스 버전은 주말쯤께에 시간나면 다시 정리해서 올릴게요 ^^ ㅋㅋ
두번째, 이건 순전히 제가 참고할려고 정리하여 포스팅합니다. 따라서 뭔가 깊고 방대한 정보를 원하신다면, 해당 프로그램의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"Getting Started" 또는 "Installation"을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. 조금 간단하게나마 적겠지만, 그래도 나름 중요대목은 캡쳐도 넣고 하니까요 ^^


1. Eclipse Helios 다운로드
http://www.eclipse.org 에 접속하여 Eclipse 3.6(Helios) 다운로드 목록에서 "Eclipse IDE for Java EE Developers" 를 다운 받아서 적당한 폴더에 압축 해제한다.


2. Maven2 다운로드
http://maven.apache.org/ 에서 Maven2 를 다운로드 한 후 eclipse와 마찬가지로 적당한, 정말 적당한 폴더에 압축 해제 한다. ^^

3. Maven2 설정
바탕화면 -> "내 컴퓨터"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"속성" -> "고급" 탭: 윈XP
바탕화면 -> "내 컴퓨터"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"속성" -> 화면 왼쪽의 "고급 시스템 설정" 선택 : 윈7
으로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.

주) 이젠 윈도위 XP 기준으로 설명합니다. 윈도우 7 캡쳐뜬걸 잘못해서 지웠어요 ㅠㅠ

"환경 변수" 버튼을 눌러서 보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이겠죠?

그럼 사용자 변수에 새로 만들기를 하셔서 다음과 같이 작성하세요~
 
변수이름 : "M2_HOME", 변수값 : [압축 해제한 Maven2 폴더]

자, 제가 캡쳐한 화면에도 중간에 "M2_HOME"이라는 변수가 보이시죠? 저는 "D:\Test\maven2"라는 폴더에 메이븐 압축을 해제해놓은 상태입니다.

그리고 아래에 "Path"에도 "%M2_HOME%\bin"이라고 추가를 살짝 해주세요, 모두 확인하셔서 창을 닫으시면, 윈도우 커맨드창을 열어서(열줄 아시죠? 윈도우키+R, 실행창에 "cmd"입력)
_> mvn --version
을 입력 후,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면 성공입니다!

다들 자바 설치해서 환경변수 설정은 해보셨을테니, 여기까지는 간단히 마치셨겠죠?

4. 이클립스에 m2eclipse(Maven 플러그인) 설치
자, 이젠 이클립스를 설정해봅시다~ 참고로 오늘 포스팅은 이클립스에 플러그인 설치까지가 끝일것 같습니다.
다른 할일이 생겨서 얼른 포스팅 마치고 일해야되서ㅠㅠ
뭐, 샘플로 프로젝트 만들어서 실행해보는것까지는 주중내로 시간날 때, 다시 올리겠습니다.ㅋㅋ
그러니 제 블로그좀 자주 찾아주세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
참고로 앞으로도 제가 개발하면서 겪은 문제점, 혹은 다른 좋은 정보들. 주옥과 깨알같은 포스팅 많이 할게요ㅎ

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~
일단 이클립스를 실행시키시고
메뉴 -> "Help" -> "Install New Software..."를 선택하여 들어간 후, 창 오른쪽에 보이는 "Add..." 버튼을 클릭해서, 다음과 같이 업데이트 사이트를 추가하여 줍니다.(복사해서 쓰세요! ^^)
m2eclipse : http://m2eclipse.sonatype.org/sites/m2e/


그리고 추가한 사이트에서 모두 선택하여서(어차피 한 개 뿐입니다^^) 설치를 진행합니다.
뭐, 중간에 이클립스가 뭐라고 막 "alsdㅂㅈ딤ㄴ올ergqlerfㄷ고wethwㄹ" 이러면 그냥 가볍게 OK~클릭! ㅋ
그리고 설치가 끝나면 이클립스를 재시작할거냐 물으면 시간 많으니 재시작 해주세요~
중간단계는 캡쳐안했지만 별로 어려운것도 없고 마우스로만 딸깍~ 딸깍! 두번 클릭하는것 밖에 없습니다 ^^

자, 이클립스가 재시작 되었다면 다음과 같이 "File" -> "New" -> "Other..."(단축키 Ctrl + N)을 누르고 들어가셔서 아래로 스크롤 하시다 보면 다음과 같이 Maven이 보이실 겁니다 ! ^^

그럼 이제 들어가셔서 메이븐 프로젝트 만드시고 하시면 됩니다.
여기까지 힘드셨는데 좀 쉬시고~ 문명합시다~ 문명ㅋㅋ 문명하시면서 좀 쉬시다가 내일이나 모레, 다시 제 블로그 오셔서 나머지 글 보시면서 차근차근 같이 프로젝트도 생성해보는건 어떨까요~???ㅋㅋㅋ
다같이... 다이아 내놓으라는 간디를 없애러ㅋㅋㅋ


5. Etc...
이부분은 추가사항이지만, 아마 대부분 이 메시지나 경고창을 보시게 될 듯 합니다. 이클립스 화면 하단 콘솔에 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나오거나,
10. 11. 9 오후 2시 39분 34초: Eclipse is running in a JRE, but a JDK is required
  Some Maven plugins may not work when importing projects or updating source folders.

또는, 이클립스 재시작 중에 다음과 같은 경고창을 보시게 될 수도 있어요~
이건 왜 이러냐? 대략 요약하자면, 메이븐은 jdk가 필요하다는 겁니다! 그러니 eclipse.ini(이클립스 환경설정 파일)이나 "Installed JREs"에서 시스템에 설치된 자바 경로를 정확히 찍어달라~ 는 경건한 경고입니다 ^^

그럼 이클립스 닫으시고 이클립스 압축 해제한 폴더에 가셔서, 텍스트 에디터로 "eclipse.ini" 파일을 열어주시고~
다음과 같이 자바 경로를 지정해주세요! ^^

-vm
C:\Program Files\Java\jdk1.6.0_13\bin\javaw.exe

라고 작성하신 후, 저장하고 이클립스를 실행하면~ 이젠 에러 메시지도 안녕!!! 입니다 ^^

아무튼 이번 포스트는 여기까지고요~
백만년만의 포스팅인데 너무 삽포스팅이네요 ㅠㅠ 뭐 먹고살기 바쁘다 보니 다 그렇습디다~ ㅋㅋ

날씨추운데 다들 건강하시고요~ 화이팅!입니다 ^^


댓글